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 리뷰/시뮬레이션

좀비 아포칼립스 생존&스토리 게임) ONE DAY(원데이) (엔딩포함) 공략

by 김상래 2020.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리뷰해볼 게임은 좀비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생존&스토리 게임 ONE DAY입니다.

사실 엔딩은 두 개밖에 못 봤어요 ㅋㅋㅋ 배드 엔딩과 최종 엔딩. 들이는 시간에 비해 노말 엔딩은 보고 싶지 않아 두 가지 엔딩만 가지고 공략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1인 개발자인 LOOK! 님이 혼자 개발한 게임이다 보니 인게임 내 몬스터 퀄리티&전투씬 퀄리티는 별로지만, 스토리 라인과 게임 플레이 방식만으로도 흥미진진한 게임입니다. 

공략 시작할게요.

 

 

게임 첫 화면입니다. 새로 시작하신다면 NEW START를 눌러 시작하시면 됩니다.

 

스토리


주인공이 기절했다가 깨어나면서 게임이 시작되는데요. 일어나보니 고등학교 동창인 여자 주인공이 주인공을 데리고 백화점 구석 안전지대로 와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여주를 데리고 좀비 아포칼립스 상태인 도시에서 생존하고 탈출해야 하는 게 이 게임의 스토리 라인입니다.

 

스토리 라인은 정말 간단하고요. 게임 플레이 중 여주와의 대화, 생존자들과의 정보 교류를 통해 세세한 사항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기본 게임 플레이 설명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게임 플레이 중 가장 중요한 점은

HP = 배고픔 수치(복귀 후 음식을 통해 배고픔 수치를 올리면 체력도 회복됩니다)

라는 걸 알려드리면서 기본 플레이에 대한 설명 시작할게요.

 

사실 플레이 한 번만 해보면 대충 감이 잡히는데, 음식을 찾아 생존하면서 30일까지 여주와의 호감도를 올리고, 최종적으로는 탈출에 성공하면 끝나는 게임입니다. 30일이라는 제한된 시간 안에 모든 것을 진행하려면 조금 빠듯한데요.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인 탐사입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게되면 백화점 내의 식품 탐사, 생활용품 탐사 두 가지만 열려있습니다.

 

 

 

탐사를 하다보면 요렇게 감염자들이 등장합니다. 무기도 없고 식량도 모자란 초반엔 굉장히 부담스러운 존재인데요.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격 성공률이 확률로 들어가고 심지어는 도망도 확률이 있습니다.

도망을 가더라도 한 번에 가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2대 정도 버틸 수 있는 정도의 피가 아니라면 그냥 공격하다가 죽는 걸 추천드려요. 맞기만 하다 죽으면 서러우니까요 ㅋㅋㅋ

 

 

혹시 감염자에게서 무기를 얻으셨다면, 잊지 말고 장착해주세요.

 

 

복귀한 후 가방을 눌러보면 요렇게 무기탭이 따로 있고, 장착을 원하는 무기를 누르면 장착됩니다.

 

감염자를 잡다 보면 음식, 생활 용품, 무기, 생존 요령(포인트)을 주는데요. 포인트를 획득한 경우 이렇게 생존 요령을 터득했다면서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생존 포인트는 이 게임 내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요.

 

 

무기가 몇 종류 되지도 않고 방어구가 없다 보니 생존 포인트를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집가&생존술 위주로 올렸지만 호감도 작업을 위한 생활용품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사교술에 투자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어쨌든 생존술은 필수입니다. 10포인트까지 투자 가능한데 생존술을 마스터하면 50% 대미지 감소가 되기 때문에요!

 

 

아무것도 모르고 플레이한 첫 판에 올린 화면이네요. 데미지가 올라가면 좋을 줄 알았지만, 대미지 10 정도 차이는 크게 차이도 안 납니다 ㅋㅋㅋ

 

 

혹시나 감염자들에게 당해 죽더라도 게임이 끝나는게 아니고, 체력 손실과 물품 손실만 있을 뿐이니 안심하세요.

물론 30일이라는 제한된 시간 중 하루를 버려야되고 식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체력 회복을 못하니 굉장히 부담스러운 상황이긴 하지만, 다음번 식량 탐사 때 감염자가 안 뜨길 바라봐야겠죠?

 

게임 진행 중에는 감염자 정보, 탈출 계획 두 가지 정보를 모두 모아야 진엔딩을 볼 수 있는데요.

두 정보 모두 4개이고, 야간 이벤트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야간 이벤트 또한 중요한 요소인데요. 탐사를 마치고 휴식을 취하게 되면 매번은 아니지만 잦은 빈도로 야간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이런 식으로 상인이 등장해서 음식, 생활용품, 정보를 대가로 거래를 원하기도 하고 누군가 문을 두드리기도 하는 등의 야간 이벤트가 진행되는데요. 이벤트 결과는 랜덤으로 이득을 줄 때도 있고, 손해를 볼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이득을 보거나 아무 일도 없을 때도 있지만..

 

 

이런 경우도 있으니 운에 맞기고 플레이하면 되겠습니다 ㅋㅋ

야외 탐사


게임 내 이벤트라고 하긴 뭣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이벤트 아닌 이벤트들이 발생합니다.

게임은 크게 두 가지 상황으로 나뉘는데요. 낮과 밤입니다. 낮에는 탐사, 밤에는 호감도 작업 및 이벤트. 

또 10일마다 이벤트가 발생하는데요. 10일 차, 20일 차, 30일 차 이벤트가 있습니다.

 

* 10일차 이벤트 전에 여주의 호감도를 하트 2개까지 올리지 못하면 여주가 가출하면서 게임 오버됩니다.

* 20일 차, 30일 차 이벤트는 별 거 없고, 여주와의 대화인데 시간이 흐르면서 여주의 말투가 부드러워집니다.

 

탐사 이벤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처음엔 백화점 내에서만 파밍이 가능하지만 13일 이후부터는 외부 탐사가 가능합니다.

 

 

플레이하다 보면 요렇게 여주가 알려주니, 걱정 마세요. 외부 탐사의 경우 지역을 뚫은 당일에는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다음날 다시 방문해서 상호작용하는 곳을 눌러야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13일 차에 상가를 발견했다면 14일에 다시 상가를 방문해서 상호작용 곳을 눌러야 이벤트가 진행되며, 다음 탐사 장소가 열립니다.

 

 

백화점 외부 탐사 시 저곳을 누르면, 생존자 남자가 나와서 주절주절 떠들고 생존 포인트 하나를 주고 사라집니다.

 

 

상가 이벤트 장소인 차를 클릭하면 차에 피 흘리는 사람이 있고 주인공이 다른 곳에 갔다가 다시 오면 사라져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단지가 열립니다. 또 화면엔 안 나왔지만 좌측에 있는 상가 입구를 클릭하면 상가 내부가 열립니다.

 

 

상가 내부에서는 동그라미 친 곳에 있는 곡괭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곡괭이는 아마 지금까지 맨 손으로 싸워왔을 플레이어에게 큰 도움이 되니 꼭 챙겨두세요.

 

 

거주구역 이벤트 클릭 장소입니다. 마찬가지로 발견한 다음 날 클릭해야 이벤트 장소인 빈 집으로 입장 가능합니다.

 

 

빈 집의 경우 냉장고 위의 부엌칼, 우측 서랍은 두 번 작용하니 잊지 마세요. 

부엌칼의 경우 게임 내에서 공격력이 가장 좋은 무기니까 잘 챙기셔야 해요.

 

 

공터에서는 저 컨테이너에서 골프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엌칼이 너무 좋아서 굳이 쓰게 되진 않더라고요.

 

 

학교에서는 상이라는 여자 고등학생이 등장하는데요. 얘기를 하다 보면 탈출 계획, 감염자 정보 두 가지 중에 한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둘 중 모자란 정보를 선택하셔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야간 이벤트 중에서 무조건 정보 얻는 방법은 아래에서 공개할게요.

 

 

지하철역은 포만감 수치 : 상 인 비상식량을 얻을 수 있고, 의자 클릭 시 체력 회복 및 행동력 1이 회복되기 때문에 식량 작업하기 좋은 곳이에요.

 

탈출


모든 조건(탈출 계획&감염자 정보 모두 획득, 30일)이 갖춰지면 탈출을 할 수 있는데요.

 

 

요렇게 탈출!이라는 안내 창이 뜨고 5일간의 유예기간을 줍니다. 혹시 호감도나 정보가 모자라다면 유예기간 동안 갖춰서 탈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배고픔 수치 아래 비상구 버튼을 클릭하면 요렇게 확인창이 뜨고 한 번 더 확인을 누르면 엔딩이 진행됩니다.

제가 본 진엔딩은 가장 하단에 동영상으로 올려드릴게요. 궁금하신 분들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스튬


전 두 가지 종류의 코스튬만 얻었는데, 조건을 클리어하면 코스튬이 해금되더라고요.

 

진엔딩 클리어 후 얻는 코스튬
호감도 MAX시 얻는 코스튬

 

제가 얻은 게 두 개라서 조건을 알려드릴 수 있는 것도 두 가지밖에 안되네요.. 

 

공략


게임 진행에 정말 유용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1.

식량부터 빠방하게 모으세요. 식량 = 포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탐사가 끝나고, 휴식 후 배고픔 수치가 떨어지면 그만큼 체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식량을 우선적으로 모아주세요. 식량이 넉넉할 때 호감도 작업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2.

낮에 탐사 후에는 호감도 작업. 줄 게 없더라도 안부라도 물어봐주세요. 24시에 잠들기만 하면 다음날을 날리지 않으니까 24시까지 꽉꽉 채워서 안부 묻고, 선물을 주세요.

 

3.

정보가 모자라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20일까지 야간 이벤트 중 애매한 것들은 다 무시하세요.

문을 두드린다는 것도 무시하시고, 20일이나 21일 차부터 모두 OK 하세요. 정보 8개는 무조건 주게 코딩되었는지 손해 보지 않고 무조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 정도가 되겠네요. 그렇게 긴 플레이타임이 필요 없이 몇 시간 정도면 엔딩까지 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단점이라면, 남주와 여주와 말투... 엔딩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말투로 대화하는 걸 보고 있자니 쭉 이어지던 몰입도가 좀 깨져버렸네요 ㅋㅋㅋ 그거 말고는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만 듭니다. 1인 개발자로 이렇게 구성 좋은 게임을 만들어주신 LOOK! 님에게 감사드리면서, 엔딩 올려드리고 오늘 공략은 마무리 짓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