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용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게슈탈트 붕괴 라는 현상입니다.
학술 용어로는 Semantic Satiation 라고 한답니다.
의미론적 + 포화 즉, 의미과포화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우리에게는 게슈탈트 붕괴 현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게슈탈트 법칙에 속한 심리학 법칙이 아니라고 하네요.
용어의 정의는,
특정 대상에 과도하게 집중할 경우 대상의 정의나 개념 등을 잊어버리는 현상
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거울에 보면서 너는 누구냐 라고 계속 물어보던 남자가 미쳐버렸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이 이야기는 일본 도시괴담의 일종인데요.
예로 들기는 좀 그렇지만 이런 류의 현상을 의미 과포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네모난 침대에서 일어나 눈을 떠보면 네모난 창문으로 보이는 똑같은 풍경 네모난 문을 열고 네모난 테이블에 앉아 네모난 조간신문 본뒤 네모난 책가방에 네모난 책들을 넣고 네모난 버스를 타고 네모난 건물지나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네모난 오디오 네모난 컴퓨터 TV 네모난 달력에 그려진 똑같은 하루를 의식도 못한 채로 그냥 숨만 쉬고 있는 걸 주위를 둘러 보면 모두 네모난 것들 뿐인데 우린 언제나 듣지 잘난 어른의 멋진 이 말 '세상은 둥글게 살아야해' 지구본을 보면 우리 사는 지군 둥근데 부속품들은 왜 다 온통 네모난 건지 몰라 어쩌면 그건 네모의 꿈일지 몰라.
네모난 아버지의 지갑엔 네모난 지폐 네모난 팜플렛에 그려진 네모난 학원 네모난 마루에 걸려있는 네모난 액자와 네모난 명함의 이름들 네모난 스피커 위에 놓인 네모난 테잎 네모난 책장에 꽂혀있는 네모난 사전 네모난 서랍속에 쌓여있는 네모난 편지 이젠 네모같은 추억들 네모난 태극기 하늘 높이 펄럭이고 네모난 잡지에 그려진 이달의 운수는 희망없는 나에게 그나마의 기쁨 인가봐 주위를 둘러보면 모두 네모난 것들 뿐인데 우린 언제나 듣지 잘난 어른의 멋진 이말 '세상은 둥글게 살아야해' 지구본을 보면 우리 사는 지군 둥근데 부속품들은 왜 다 온통 네모난건지 몰라 어쩌면 그건 네모의 꿈일지 몰라
- 유영석 - 네모의 꿈 가사-
이런 식의 예를 들 수 있는데요.
네모에 집중해서 읽다보면 네모라는 단어가 맞나? 싶어지는 현상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네모라는 뜻을 가진 단어가 아닌 선의 집합체로만 느껴지면서 의미가 아리송해지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 즉 의미과포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상식으로 게슈탈트 법칙에 대해서도 짤막하게 알려드릴게요.
게슈탈트(Gestalt)라는 말은 독일어로 '형태', '형상'을 의미 한답니다.
형태와 형상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에 대한 심리학 법칙이에요.
게슈탈트 법칙에는 7가지가 있는데요.
근접의법칙
유동의법칙
폐합의 법칙
대칭의 법칙
공동 운명의 법칙
연속의 법칙
좋은 형태의 법칙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짤막하게 설명해드릴게요.
1) 근접의 법칙
사물을 인지할 때 가까이 있는 물체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인식한다는 법칙입니다.
2) 유동의 법칙
서로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인식하는 법칙입니다. 검정원들이 묶여서 M자로 보이죠?
3) 폐합의 법칙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완성되지 않은 형태도 완성시켜 인식하는 법칙입니다.
4) 대칭의 법칙
대칭의 이미지들은 조금 떨어져있더라도 한 그룹으로 인식하는 법칙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각각의 도형이 아닌 괄호로 인식이 됩니다.
5) 공동 운명의 법칙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묶어서 인식하는 법칙입니다.
6) 연속의 법칙
형상들이 방향성을 가지고 연속되어 있을 때, 이것이 전체의 고유한 특성이 되어 직선 또는 곡선을 따라 배열된 하나의 단위로 인식되는 법칙입니다.
7) 좋은 형태의 법칙(간결성의 법칙)
대상을 주어진 조건 하에 최대한 단순하게 인식하는 법칙입니다.
원 하나, 선 다섯 개로 사람으로 인식되는 형태를 만들 수가 있죠.
오늘은 게슈탈트 붕괴현상으로 알려진 의미과포화 현상과 게슈탈트 법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